창업박람회에 가보신 적이 있나요.
저는 요식업 창업을 준비하면서 창업박람회에 4번 정도 방문했던 것 같아요.
하루를 온전히 비워놓고, 갈 때마다 10군데 이상 상담을 받으면서 꼼꼼하게 이것 저것 기록을 했었습니다.
저처럼 배달전문점 창업을 꿈꾸고 계시는 분들은, 꼭 배달전문점이 아니더라도 창업을 꿈꾸시는 분들은 창업박람회에 부지런히 가보세요.
창업을 준비하시면서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꼭 가셔야 하는 이유를 3가지로 정리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내가 생각했던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정말 괜찮은지 1차적인 점검을 해볼 수 있습니다.
당연한 소리라구요? 네, 물론 그렇게 들리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를 들어, 맘스터치 창업을 생각하고 있다고 했을 때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은 사실 거의 없습니다. 지인이 맘스터치 사장이나 점장이 아니라면 말이죠.
그나마 창업박람회에서 접하는 본사의 직원들을 통해 내부 정보들을 어느정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창업박람회 부스의 직원들 말을 전부 믿으라는 말은 절대 아닙니다. 기본적인 경계심을 갖고 상담을 하면서 수익구조, 시장상황, 마진율, 성공사례나 사장이 갖추어야할 마인드 등등 많은 정보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둘째,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해야할지 자체 브랜드를 내야 할지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달전문점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 중요한 결정 요소 중 하나인데요.
두 사업방식의 장단점이 명확하기 때문입니다.
자체 브랜드로 시작하시려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비용'과 '자율성' 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막연하게 어림 잡아서 계산하는 경우가 대부분일 것 같아요. 바로 비교할 수 있는 정보가 없기 때문이죠.
자체 브랜드로 창업하시는 분들도 비슷한 업종을 프랜차이즈로 가맹했을 때 어떤 차이가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을 하려면 창업박람회에 꼭 가보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본사 시스템을 통해서 재료를 공급받는 것이 오히려 더 저렴할 수도 있어요. 또한 샵인샵 브랜드들을 전문적으로 운영하는 프랜차이즈라면 메뉴 개발에 대한 비용이나 시행착오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셋째, 거짓말에 속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창업을 준비하다보면 온갖 감언이설로 이득을 꾀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꼬이게 마련입니다. 창업 컨설턴트, 부동산중개인, 프랜차이즈 본사, 재료 공급업체, 세무사 등 많죠. 물론 진실된 마음으로 도와주고 같이 성장하려고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고 단기적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고 치고 빠지려는 사람도 분명 존재합니다.
창업박람회 부스에 앉아 있는 본사 직원들 중에도 그런 사람들이 있어요. 어수룩해 보이는 퇴직자들에게 무조건 좋다면서 권유하는 사람들이 있죠.
처음부터 정보의 진실유무를 가려낼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상담을 많이 받아보시라고 추천해드리는 겁니다.
상담을 거듭하면서 처음에 몰랐던 정보들, 상담하는 직원들이 잘 언급하지 않는 정보들을 조금씩 모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재료의 로스율 (준비했는데 사용하지 못해서 버리는 비율) 이나 구체적인 수익률, 세무적인 정보들은 잘 언급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실제 가게를 운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잘 모르는 경우도 있어요.
이런 정보들을 차곡차곡 모았다가 역으로 질문을 하세요.
'일주일에 두 번 재료를 받는다고 했는데, 만약 정해진 기간동안 다 판매하지 못하는 재료들은 어떻게 처리하나요? 반품이 되나요? 재료의 평균 로스율은 얼마나 되나요? 본사로부터 공급 받는 재료들중에 제가 임의로 대체해서 구매할 수 있는 재료들은 무엇이 있나요?'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배달전문점 꼭 가야 하는 이유)
'매출액만 강조하시는데, 실제 수익률은 얼마나 되나요? 직원 몇 명 기준으로 그렇게 계산하신 건가요? 그 직원의 숙련도는요? 관리비 너무 적게 책정된 것 같은데요. 세금은 매출의 몇 % 정도 잡아야 할까요? 그렇게 책정하는 기준은요?
질문이 까칠하죠.
하지만 전부 아주 필수적인 질문들입니다.
창업박람회 직원들이 잘 알려주지 않는 정보이기도 하고요.
아는만큼 물어볼 수 있고 정보를 취할 수 있고 속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알아야 가게를 차리는 과정에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고 내 피땀같은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창업박람회에서 얻은 정보들은 꼭 현장에서 확인해보세요.
이부분은 지난번 포스팅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에서 언급했던 내용과도 일맥상통합니다.
고깃집을 차리고 싶은 분들은 내가 접한 정보들이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적용이 되는지 단골 고깃집 사장님께 술 한잔 사드리면서 꼭 물어보세요. 단골이 없다면 만들어서라도 꼭 물어보세요. 그리고 현장에서 일을 꼭 해보세요. 아마 많은 부분에서 성장하실 수 있을 겁니다.
오늘은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에 꼭 가야 한다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작성해보았습니다.
다음번에도 실질적인 도움이 될만한 내용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배달전문점을 창업하시려는 모든 분들을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 배달전문점 꼭 가야 하는 이유)
'자영업_사업_창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배달 음식 창업, 이런 분들 하지 마세요 (0) | 2020.10.09 |
---|---|
배달 음식점 창업 (0) | 2020.10.09 |
배달 음식 창업 (0) | 2020.10.08 |
배달음식점 창업 프랜차이즈 장점 (0) | 2020.10.08 |
배달전문점 창업 자체브랜드로 시작한 이유 (0) | 2020.09.25 |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0) | 2020.09.12 |
배달전문점 위치 정하는 방법 (0) | 2020.09.09 |
왜 배달 전문점을 창업해야 하는가 (0) | 2020.09.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