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영업_사업_창업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by 닉은이제부터 2020. 9. 12.
728x90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개인적으로 창업 준비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






아무리 작은 규모의 가게라도 창업을 하려면 할 일이 정말 많습니다.


만약 이 글을 읽는 당신에게 창업 전 할 일을 적어보라고 한다면 무엇을 적겠습니까?


진지하게 창업을 준비 중이신 분들이라면 잠시 모니터에서 눈을 떼시고 종이에 10분간만 창업 전 할 일 to do list 를 작성해보세요.


.

.

.


메뉴 결정

프렌차이즈 / 자체브랜드 결정

상권 분석

가게 자리 알아보고 계약

인테리어

재료 거래처 뚫기

메뉴 개발

직원 채용

배달의민족, 요기요, 쿠팡이츠 등 신청

배달대행 업체 선정

홍보 등


.

.

.



자, 어떤가요. 할 일이 참 많죠.

아마 이정도 리스트는 많은 분들이 적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리스트에 많이 못미칠 정도로 적으셨다면 아직 갈 길이 멀었습니다. 더 열심히 준비하셔야 합니다.


모든 항목을 언급할 수는 없어서 중요한 것들만 적어보았는데요.


이 리스트에서 제가 의도적으로 뺀 항목이 있습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직접 배달전문점에서 일해보기' 입니다.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저는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항목들은 유튜브나 블로그 또는 경험자의 강의나 조언 등을 접하면서 어느 정도는 비슷하게 역량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현장에서 일하지 않는다면 절대 알 수 없는 것들이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점들이 내가 배달전문점을 창업해야 할지 하지 말아야 할지 결정하는데 있어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저는 배달전문점을 창업해야겠다 마음을 먹고 메뉴를 찜닭/닭볶음탕으로 정한 후에 지인의 소개로 찜닭 배달 전문점에서 아르바이트를 했습니다.


비록 알바였고 오랜 시간은 아니었지만 A부터 Z까지 다 배우려고 노력했습니다. 제가 2달도 안되는 짧은 시간만 일해서 그런지 레시피는 알려주시지 않더라구요. 그래서 레시피는 제가 독학으로 개발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에 다른 포스팅에서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레시피를 제외한 모든 것들을 배우고자 했습니다.

컴퓨터로 주문을 받는 방법, 주문서를 뽑고 주방에 주문 내용을 전달하는 방법, 주문 전화 받는 방법, 랩핑하는 방법, 포장하는 방법, 배달 대행 프로그램에 업로드 하는 방법, 기사들 대하는 방법, 클레임 처리하는 방법 등등등


현장에 들어가기 전에는 절대 알 수 없는 정말 많은 일들을 단시간에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책을 많이 보고 유튜브를 하루 종일 본다고 해도 절대 알 수 없을 살아있는 정보들이었어요.


가까운 곳은 직접 배달을 가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진상같은 고객들을 마주치기도 했죠.


이렇게 현장에서의 진짜 경험이 쌓이면 두 가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첫 번째 드는 생각은, '아 내가 이걸 할 수 있겠다 혹은 할 수 없겠다' 입니다.

이 부분이 첫번째 갈림길 인 것 같아요. 내가 해본 이 일을 사시사철 할 수 있을지, 업으로 삼을 수 있을지 주말을 포기할 수 있을지 정말 진지하게 고민하게 됩니다.


그 고민 끝에 하기로 결정을 했다면 이제는 두 번째 드는 생각은 바로, '그렇다면 앞으로 나는 어떻게 하면 되겠다' 입니다.


현장에서의 경험들 하나하나를 내가 나중에 가게를 차렸을 때의 상황에 대입해서 이럴 때는 이렇게 하면 되겠다, 저건 나같으면 이렇게 해야겠다. 하고 설정을 하고 계획을 하게 됩니다. 


이 부분이 정말 중요합니다.

현장에서 경험하지 않고는 아무리 똑똑한 사람이라도 절대 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네요.


배달전문점을 창업하시려는 분들은 동종업계, 비슷한 가게에서 무급으로라도 반드시 일을 해보세요. 가능하다면 성수기, 비수기를 다 겪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배달전문점 창업 준비, 반드시 할 일)


 

,









728x90

댓글